통상보고서
이메일/카톡 뉴스레터 구독 신청
통상 EVENTS
통상뉴스
-
미중무역갈등
中, 美 '신장산 수입금지법' 돌파구 고심…"내수시장 확대"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 제품과 신장산(産) 원자재가 포함된 상품의 수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한 미국 '위구르족 강제노동 금지법'이 시행되면서 수출길이 막힌 신장 기업들이 내수시장 확대를 통해 문제를 해결에 나서고 있다.
2022-06-28
-
해외보고서
Export controls against Russia are working―with the help of China (PIIE)
The economic sanctions targeting Russia after its invasion of Ukraine have been described as an effort to permanently weaken its ability to make war.
2022-06-28
-
기타
"중국 기업들, 25년만에 홍콩경제 장악…홍콩 기업 밀려나"
중국 기업들이 홍콩 경제를 사실상 장악했으며, '코로나 제로' 정책의 여파로 홍콩의 아시아 금융허브 위상도 크게 흔들리고 있다.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주권 반환 25주년을 맞이하는 홍콩의 현주소를 이같이 짚었다.
2022-06-28
-
워싱턴통상정보
워싱턴 DC 통상전문가를 통해 보는 한미 경제협력 전망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 이후 15개월 만에 미국의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를 출범시켰다. IPEF의 목적은 아시아 지역내 미국의 리더십 및 역내 공급망 회복력 강화이지만 전통적인 무역협정과는 차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역내 10개국 이상이 참여 의사를 밝혔으나, 향후 IPEF의 전개 방식, 절차, 그리고 구체적인 협상 내용은 불투명해 워싱턴 내 전문가들 사이에서 여전히 회의적 시각이 팽배한 실정이다.
2022-06-10
-
미중무역갈등
중국, 태평양 경제협력체 구성에 "제3자 이익 해치지 말아야"
미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영국 등 5개국이 태평양 도서국들과의 협력 강화를 위한 경제협력체를 구성하자 중국이 "제3자의 이익을 해쳐서는 안 된다"고 맞섰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남태평양 지역에 대한 어떠한 경제 협력 제안도 평화 발전과 협력 상생의 시대 흐름에 순응해야 하고, 태평양 도서국의 독립과 주권을 존중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2022-06-28
-
EU통상정보
EU-영국, 화석연료 투자 보호 중단하는 에너지헌장조약 개정 제안
EU와 영국은 24일(금) 화석연료 프로젝트 투자에 대한 에너지헌장조약(ECT)상의 법적 보호를 중단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제안하는데 합의
2022-06-28